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47 - 1,05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무용전공자의 핵심역량 지수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핵심역량 관련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전문가회의를 통해 대학 무용전공자 핵심역량 진단도구를 구성하였으며 무용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핵심역량 지수 개발을 위해 전문가를 선정하여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자료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고 AHP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SPSS 21.0 프로그램과 MS excel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대학 무용전공자의 핵심역량 진단도구는 학습역량(학습인식, 학습자세, 학습실천, 학습관리) 19문항과 직업역량(직업이해, 진로탐색, 진로설계, 진로계발) 19문항으로 개발되었다. 둘째, 대학 무용전공자 핵심역량 진단도구의 요인별 가중치 분석을 위해 AHP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습역량이 직업역량보다 평균 및 가중치 부여 후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으나 두요인 모두 중상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중치 부여 후 학습실천(84.91)이 가장 낮고 학습역량의 학습관리(97.7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직업역량의 경우 진로계발(80.76)이 가장 낮고 진로설계(85.88)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대학 무용전공자 핵심역량 수준은 높으나 실천적인 행동 요인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역량 발휘의 실천력을 높일 수 있는 지도자의 역할과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다. 대학 무용전공자의 핵심역량 지수를 개발하여 핵심역량의 수준과 특성을 살펴본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