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연 (경인교육대학교) 장연자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35 - 1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에 제시된 추구하는 인간상의 구현을 위한 6가지 핵심 역량은 각 교과별 고유 역량에 따른 재구 조화를 통해 각기 다른 핵심 역량들로 변환되었다. 미술과는 총론의 방향에 기초하면서도 교과 특성이 반영된 5가지 핵심 역량이 제시되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별 핵심 역량은 총론에 제시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과별 목표를 연계 하는 매개로서 위치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총론의 추구하는 인간상, 각론의 교과별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학습및 평가의 방향 등과 유기적 연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일단 총론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연계시켜 보다 강력한 실천적 제안을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과와 직접적으로 연계된 추구하는 인간상과 3개의 역량 범주를 핵심 역량을 개발하는 기준으로 제안하였으며, 이와 관련성이 높으면서도 미술과의 특수성과 독자성을 고려한 5가지의 핵심 역량을 제안하였다. 앞으로 교과별 핵심 역량의 강화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에서 보다 연계성이 강한 제안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