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옥 (충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7 - 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자인씽킹 기반의 수업 효과와 대학핵심역량 증진에 대한 기초적 자료 제공함과 동시에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키우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교양과목인 ‘디자인씽킹’ 교과목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총 15주 수업을 비대면 수업 9주와 대면 수업 6주를 통하여 운영하였다. 대학핵심역량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학핵심역량을 기본으로 한 반구조화 면담방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윤리의식의 포용과 배려, 공동체 의식과 창의융합의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씽킹 기반의 교수방법은 문제해결중심의 창의융합교육으로 대학핵심역량을 개발하는데 효과적이었고 다른 분야와의 융합도 가능하다. 미래의 직업인으로서 더 나은 삶을 위하여 대학핵심역량과 문제해결중심의 혁신적인 교수방법은 지속적으로 연구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