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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범 (한성자동차) 조은정 ((사)한국EAP협회)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65 - 48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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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기업들은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마음챙김에 기반한 프로그램이 고객접점에서 서비스를 수행하는 근로자들의 스트레스 반응과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 대상은 자동차 서비스 센터에서 고객접점의 업무를 수행하는 근로자들이었고 이들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을 2개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1주에 60분씩 총 8회기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하여 실험집단 19명과 통제집단 17명 참여자의 사전 사후 검사 점수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공변량 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에서 스트레스 반응 중 분노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에서 사회적 지지 중 애착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이 고객접점 근로자에게 분노 감소와 동료 간 애착의 증가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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