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연 (삼육대학교) 최지영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87 - 1,50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빅데이터와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하여 유아 공교육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 사이트 Textom 빅데이터에 기반하여 키워드 ‘유아+공교육’을 수집하여 사회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정제과정을 거쳐 주요 키워드 50개를 선정 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 공교육’과 동시에 출연한 키워드 중 가장 많이 출현한 것은 ‘유치원’이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문제’, ‘국가’, ‘학부모’, ‘영어’, ‘사교육’ 순이었다. 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도 동일하였다. 매개 중심성이 가장 높은 키워드로는 ‘확대’였다. CONCOR분석 결과 ‘설립’, ‘운영’, ‘내용’ 키워드에 집중적으로 연결된 군집이 형성되었다. 이를 통해 유아 공교육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유아 공교육’이 올바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유치원에서부터 공교육이 출발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유아교육이 공교육으로 나아가는데 있어 여러 가지 교육의 질 문제가 우려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아 공교육’은 국가 정책적 기반이 우선되어야 하며 공교육의 관한 사회구성원의 올바른 인식을 통한 변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