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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채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9 - 1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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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public education)은 혜택을 누리게 될 지역 구성원들이 그 수준(공급량)과 비용에 대해 합의를 이루어 생산되는 지역 공공재로서, 지역선택과 형성의 문제를 이해하는 중요한 설명요소로 간주되고 있다. 특히 공교육의 전반적 부실화 경향과 함께 지역 간 공교육 수준의 차이가 커지고 있는 한국의 현실에서 효율성을 추구하는 정책이 지역 간 공교육 공급의 차이를 확대시킬 것인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이론적 최적 조세모형을 이용하여 개인이 자신의 부(wealth)의 수준에 대해 사적정보(private information)를 가지고 있는 경우, 지역 주민의 재산세로 조달되는 공교육의 공급수준이 어떻게 효율적으로 결정되어지고, 그 경제의 전반적 소득수준에 영향을 받는지 분석한다. 분석을 통해 공교육의 효율적 공급이 지역 간 빈부격차의 심화와 이에 따른 공교육 공급의 격차를 강화시킬 수 있음을 이론적으로 보인다. 얻어진 결과는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소위 ‘지역 간 공교육의 양극화’ 현상이 나타날 것을 예측하고 있으며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효율성만이 아니라 형평성을 보다 중시하는 조세정책이 필요하다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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