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채영 (서경대학교) 신윤승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39 - 1,55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놀이중심의 관점에서 향후 유아미술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놀이이해자료, 놀이실행자료를 기초로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기존 연령별 누리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에 포함된 미술 경험 관련 내용과 적용의 실제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향후 유아미술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제언으로 첫째, 관찰을 통해 유아의 미술적 흥미와 관심을 우선적으로 파악하여야 한다. 둘째, 유아의 미술과 관련된 흥미와 관심이 충분히 표현되고 즐겨질 수 있도록 미술 경험을 위한 공간, 시간, 자료 등을 지원하여야 한다. 셋째, 교사의 자율성 발휘를 위해 주변지원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해야 한다. 본 연구는 교사들에게 개정된 누리과정에서의 미술교육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