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효진 (조선대학교) 이미숙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31 - 44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AI의 음성품질이 브랜드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전 효 진*ㆍ이 미 숙** 요약: 본 연구는 론칭쇼를 진행하는 AI 에이전트 진행자의 음성품질이 브랜드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AI 음성품질 요소 중 친밀감, 정서표현, 자연스러움, 음성속성이 브랜드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둘째, AI 음성품질 요소 중 친밀감, 정서표현, 이해가능성이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은 AI 음성품질의 향상이 브랜드의 신뢰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연구의 결과에도 불구하고 연구조건에 따라 음성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인식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향후에는 연구 대상의 범위를 확장하여 진행한다면 연구 결과의 활용에 있어 보다 타당성을 가질 것으로 사료된다. 핵심어: AI, 음성품질, 음성언어, 브랜드 신뢰, 구매의도 □ 접수일: 2021년 1월 18일, 수정일: 2021년 2월 4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주저자,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Chosun Univ., Email: ppokkun@naver.com)** 교신저자, 조선대학교 미술체육대학 문화콘텐츠학부 강사(Corresponding Author, Lecturer, Chosun Univ., Email: lilyahn7@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