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지 (대구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65 - 58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속가능발전에 기반한 유아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델파이 연구최 윤 지* 요약: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에 기반하는 유아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개선사항, 중점사항, 기대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유아환경교육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환경교육, 유아교육 전문가 21인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선사항은 효율성・전문성을 갖춘 진보된 프로그램 필요, 지속가능교육의 중요성 인식 및 교수방법에 대한 교사교육 필요, 유아를 대상으로 한 주기적・반복적 교육 필요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학습을 위한 중점사항은 실천력, 체험중심, 환경에 대한 중요성 인식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 기대효과는 환경에 대한 관심증진, 환경 중요성 체득,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참여의식 형성 등으로 나타났으며, 교사 기대효과는 교사의 인식 개선, 인지적・실천적 지식 획득, 모델링 제공을 위한 소양함양 등으로 나타났으며, 부모 기대효과는 환경문제에 대한 참여도 상승, 유아를 통한 자연스러운 환경교육, 자녀와 공유하는 활동증진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지속가능발전에 기반하는 유아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서의 의미를 가지며, 관련 연구들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핵심어: 지속가능발전, 유아기, 환경교육, 델파이 조사, 전문가 집단 □ 접수일: 2021년 1월 8일, 수정일: 2021년 2월 5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대구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Taegu Science Univ., Email: cyj4690@ts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