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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종석 (전주대학교 경영대학 물류무역학과)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한중관계연구원 한중관계연구 한중관계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1 - 14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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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마케팅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은 한류의 마케팅 효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여주는 기존의 연구성과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들을 지니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한류의 마케팅 효과에 대한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중국 소비자의 한국 대중문화 ( 한류 ) 에 대한 인식과 태도 이외에 일본 대중문화 ( 일류 ) 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함께 살펴보고 , 중국 소비자의 외국 대중문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외국제품에대한 부정적 인식과 태도의 기초가 되는 소비자 적대감과 외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 중국 4 개 지역의 대학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첫째 , 중국 소비자들은 일본 대중문화 상품에 비해 한국 대중문화 상품에 대해 양호한 인식과 태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 둘째 ,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과 일본 대중문화 상품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과 태도는 대체적으로 군사적 적대감과 정치적 적대감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하지만대중문화 상품의 소비자 적대감 완화 효과는 국가에 따라 대중문화 상품의 유형 혹은원천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 셋째 , 중국 소비자들의 외국 대중문화 상품에 대한 인식과 태도는 중국 소비자의외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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