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명미 (숭실대학교) 이경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9 - 21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근거이론 접근을 통해 초등교사의 창의적 수업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창의적 수업경험의 본질을 도출하고, 각 개념들 간의 관계를 확인해서 창의적 수업의 특징과 창의적 수업경험의 형성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연구참여자로는 수업 개선 연구와 교육력 제고 참여, 수업 공개 등으로 창의적 수업을 하는 것으로 평가받은 교사 7인을 선정하여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Strauss와 Corbin의 근거이론 방법인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도출된 핵심 범주는 ‘지속적인 배움과 성찰을 통한 창의적 교수자로 서기’였다. 이론적 모형인 깔때기 모형을 살펴보면, 외부강의, 개인적 경험, 멘토나 동료교사의 수업 공개 등에 의해 지속적인 배움이 일어나고, 학급 담임이나 업무의 힘겨움, 사회적 분위기 등의 변화는 성찰을 일으키게 한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창의적 수업 개선에의 도전이 이루어지며, 실패와 성공, 긍정적, 부정적인 심적 변화를 경험 한 후, 창의적 교수자로 서게 된다. 결국 창의적 교수자는 다시 새로운 멘토가 되어 수업 개선의 재창조를 이끄는 견인자가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첫째, 창의적 수업가로서 전문성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실천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수업개선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창의적 수업 과정에는 자기 성찰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셋째, 자기 성찰의 과정은 멘토와 동료 교사와의 연대가 중요하다. 넷째, 창의적 수업개선을 통해 교사와 학생 모두가 즐거운 학습이 된다. 다섯째, 창의적 수업은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방법으로 재구성되는 재미있는 수업이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