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만용 (동서대학교) 이주현 (동서대학교) 임은송 (동서대학교) 장주영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2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23 - 237 (15page)
DOI
10.17548/ksaf.2021.03.30.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소고의 목적은 현재 부산 동서대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디자인과 창의적 발상』의 수업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이다. 선택이 아닌 필수로 다가온 언텍트 시대로써 새로운 교육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현재적이면서도 미래적인 ‘역량’개념이 반영된 대학교양 창의성 교육에도 변화가 요구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5년도부터 실시되어온 『디자인과 창의적 발상』을 점검하고 새로운 언텍트 시대에 맞는 창의성 교육에 대한 반성적 고찰을 위하여 설문지에 의한 조사와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1) 수강생들은 비대면 수업임에도 불구하고, 출석과 수업 및 공지사항 확인에서 높은 성실함을 보여주었지만 과제 및 반복학습에서는 낮은 평가가 나왔다.
2) 현재 『디자인과 창의적 발상』의 교과내용이 대면수업을 전제로 되어 있어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대한 부족한 점이 많았음을 알 수 있다.
3) 다만 『디자인과 창의적 발상』이 추구하는 디자인적 사고에 대한 이해가 아직은 부족함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디자인과 창의적 발상』은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였음에도 OECD의 DeSeCo 프로젝트와 2015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프로젝트 기반수업, 문제해결형 수업(PBL)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설문결과에서 창의성과 창의역량에 대한 수강생의 관심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의해 언택드시대에도『디자인과 창의적 발상』 교과의 필요성과 수업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개념정의 및 선행연구
Ⅲ. 설문구성 및 자료분석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