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원선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97 - 104 (8page)
DOI
10.31152/JB.2023.04.8.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트 메이크업은 창의적인 감각과 뛰어난 기술, 융합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분야로 획일화된 실기교육에서 벗어나 아이디어 발상에 의한 독창적인 사고의 창의적인 디자인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를 위한 개선방안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디자인에 대한 자신감, 창의력을 배양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내용 및 방법으로는 프로젝트 학습법을 적용한 수업의 실효성 검증을 위해 뷰티 전공자(3학년) 학생 21명을 대상으로 2022년 3월 8일~5월24일까지 12주간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학습목적에 맞는 프로젝트 단계별 계획안과 실행방법을 설계하여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우선 주제 선정을 위한 활동계획을 수립하였고 발상 및 제작을 통한 작품전개를 하였으며, 전시와 프레젠테이션 및 자가진단평가와 만족도 평가를 거쳐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전시를 위한 결과물 도출을 위해 형태표현과 재료사용이 용이한 아트 마스크와 부조 마네킹을 활용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로는 프로젝트 관심 주제에 의한 학습의 흥미 유발로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고, 활동계획수립을 위한 팀 구성을 통해 학습계획 및 문제점 도출 등 상호 간의 협업능력을 기대할 수 있었다. 또한 스캠퍼 디자인 발상을 통한 개별 학습에 의해 디자인 능력과 응용력, 자신감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으며, 자기 주도적 학습에 의한 문제 해결로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었다. 결과물 완성을 통한 학업의 성취감, 만족도가 높게 평가되었으며, 발표에 의한 작품 공유와 자가진단평가를 통한 자기성찰의 시간, 동료평가에 의한 비교평가 능력, 교수자의 조언과 격려로 인한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아트 메이크업 수업은 디자인 교육의 체계화를 통해 결과물 위주의 교육이 아닌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력 계발 교육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수업 설계 및 과정
IV. 수업 실행 및 검증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50-001354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