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선 (가톨릭관동대학교) 최용훈 (가톨릭관동대학교) 김지은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871 - 878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3.5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개인 활동 및 팀 활동이 강화되어 영어 학습 향상을 이끌어내는지를 관찰하고 비교 분석하여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와 개선점을 제시하고자한다.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 활동이 학생들의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비교 연구하기 위해서 학급당 28명-31명으로 구성된 중학교 4개 반 11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10주간 진행하였다. 실험 전에는 프로젝트 수업 경험이 전혀 없는 4개 학급을 선정한 뒤, 2개 학급은 학생활동 중심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실시하는 실험 반으로 2개 학급은 학생들의 활동을 최소화한 전통적인 수업형태인 교사 위주의 강의 수업으로 진행하는 비교 반으로 나누었다.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받는 실험반 학급은 교과 융합의 형태와 영어교과 단독 형태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였다. 프로젝트 기반 수업 적용 전과 후의 서술형 쓰기를 포함한 시험을 통해 영어 성적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를 비교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프로젝트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학생들의 인식은 ‘모둠별 활동 상황 평가지’와 ‘프로젝트 수업 소감문’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쓰기를 포함한 실험 전 평가와 실험 후 평가에서 프로젝트 학습법으로 수업한 집단과 강의 수업으로만 진행된 집단 간의 학업성취도 및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한 집단에서는 그 차이가 유의미하지는 않았으나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프로젝트 수업 과정에서 개인 간의 협력활동이 팀 활동에 유효함을 경험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인식 변화 때문이며 이것으로 인해 쓰기에 대한 태도와 적극성도 높아졌으며 주제에 대한 계획과 분석 능력을 통한 결과 도출에 대한 표현 능력과 자신감이 유의미하게 변화되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