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은주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423 - 432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7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팀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하여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창의적 성향과 팀 학습 능력을 향상되었는지 알아보고 아울러 팀 역동성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강의식 수업과 팀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실시한 후 창의적 성향과 팀 학습에 대한 자기평가를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여 팀 프로젝트 기반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성 및 팀워크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고 팀 프로젝트 기반 수업에서 팀 별로 팀 활동에 대한 평가가 어떻게 다른지 조사하여 팀의 역동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활동 시 팀의 규칙을 정하지 않거나 팀원들 끼리 서로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지 않는 팀은 팀 평가 점수가 낮았고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려고 노력하는 팀은 활동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믿고 있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팀으로 일할 때 과제시간 더 소요되기 때문에 팀 과제를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유형별로 팀 활동 및 창의적 성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두 그룹의 전체 평균은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