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은주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339 - 348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1.5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창의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진단하고 프로젝트기반 수업의 효과성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창의적문제해결 역량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창의적 역량과 학습적 자기효능감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고, 프로젝트기반 수업이 어떻게 학습자들의 창의적문제해결력과 학습역량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먼저 프로젝트기반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정도를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프로젝트기반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이러한 수업이 학생들의 학습역량 및 창의적 역량 향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에는 K대학 공학대학 학생 중 창의적사고와 문제해결을 수강한 공과대학 학생 69명이 참여하였고 프로젝트기반 수업을 지도한 3명의 교수자가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창의적 역량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직접적으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학습이 기반이 되는 전문분야에 관한 지식이 창의적 역량의 증진과 활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식기반 창의적문제해결 교수?학습 방법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