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혜림 (부산장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139 - 1,15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 특수교사의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실패에 대한 부정적 반응성향을탐색하고, 해당 특성이 어떠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A 지역 사범대학의 4년제 초등특수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재학생 61명이었다. 연구 참여자들에게 학업 상황과 일상생활에 나타난 학습된 무기력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는 질문지를 배포하고, 이를 토대로 따른 기술통계, 상관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예비 특수교사의 지각된 학습된 무기력을 설명하는 통제력 결여, 긍정적 정서의 결여, 능동적 참여의 결여 모두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유의미한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회귀분석 결과, 예비 특수교사의 지각된 통제력 결여 수준이 높을수록 창의적 자기효능감 수준은 낮게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예비 특수교사의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저해하는 비관적설명양식을 이해하는 중요성을 강조하며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4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