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형숙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1 - 137 (7page)
DOI
10.21097/ksw.2023.2.18.1.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을 경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유리더십, 협력적 자기효능감, 팀 효능감 및 학업탄력성을 파악하고, 공유리더십, 협력적 자기효능감, 팀 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학업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C지역 일개 대학의 학생들 중 학습공동체 활동 혹은 팀 기반 수업에 참여했던 경험이 있는 14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5.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는 Sobel test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공유리더십,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학업탄력성이 증가할수록 팀 효능감은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공유리더십과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학업탄력성(β=.42, p<.001).과 팀 효능감(β=.43, p<.001)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고, 공유리더십,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업탄력성을 동시에 투입하여 회귀분석하였을 때 팀 효능감에 유의한 영향력을 보였다(β=.62, p<.001). 공유리더십,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학업탄력성을 매개로 팀 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고,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규명되었다(Z=2.75, p<.001). 결론적으로, 학업탄력성은 팀 기반 수업에서 학생들의 공유리더십,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팀 효능감 간의 관계를 중재함으로서 팀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팀 기반 수업에서 학생들이 지각하는 공유리더십, 협력적 자기효능감 및 팀 효능감과 이들의 관계에서 중재역할을 하는 학업탄력성의 속성을 고려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고, 학업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