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정아 (아이쿡 스튜디오)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443 - 459 (17page)
DOI
10.5392/JKCA.2023.23.10.4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조리 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온라인 교육 품질이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인지된 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외식‧조리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455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6.0, AMO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온라인 교육 품질은 온라인 교육에 대한 인지된 가치와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교육에 대한 인지된 가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온라인 교육학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교육에 대해 인지된 가치는 온라인 교육 품질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부분매개하였으며,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온라인 교육의 인지된 가치와 학습 만족도의 고나계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체화된 학습이 중요한 학문 영역에서의 학생들의 학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온라인 교육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