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경 (울산과학대학교) 우경미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지영주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76 - 384 (9page)
DOI
10.5762/KAIS.2024.25.3.376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PBL)이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유사성 실험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22년 8월 29일부터 10월 22까지 경상남도 간호대학 3학년 13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및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중재 전•후를 비교해보면 학업탄력성(t =-4.422, p〈.001), 학업적 자기효능감t =-3.363, p= .001), 비판적 사고성향(t =-3.468, p=. 001) 및 자기주도적 학습(t =-4.638, p< .001)으로 나타나 실험군은 문제중심학습 적용전보다 적용 후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교육전 보다 교육 후 감소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문제중심학습이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향상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경우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