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서 (한국성서대학교) 박은서 (한국성서대학교) 문유진 (한국성서대학교) 이보은 (한국성서대학교) 이재영 (한국성서대학교) 한세빈 (한국성서대학교) 임수연 (한국성서대학교) 홍소윤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09 - 216 (8page)
DOI
10.21097/ksw.2024.2.19.1.209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장 마인드셋,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들에게 성장 마인드셋,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설문조사를 온라인으로 시행하였다. 본 연구대상자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모집한 간호대학생 138명을 대상으로 2023년 10월 11일부터 11월 1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성장 마인드셋(20개 문항), 학업스트레스(23개 문항), 스트레스 대처방식(30개 문항), 자기주도적학습(45개 문항)을 포함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은 SPSS 29.0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분석대상은 총 138명으로 100%의 응답률을 보였다. 응답자는 여성 간호대학생(n=114명, 82.6%)이 대다수를 차지하였으며 3학년(62명, 44.9%)이 가장 많았다. 또한 61명의 간호대학생은 ‘취업이 용이해서’ 간호학과에 진학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관련 요인으로는 평균 학점, 기숙사,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자기주도적 학습(r=.688, p<.001)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지만 학업스트레스와 자기주도적 학습(r=-.469, p<.001)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스트레스 대처방식(β=.540, p<.001), 학업스트레스(β=-.226, p<.001), 성장 마인드셋(β=.115, p<.001) 순이었으며, 이러한 요인들의 설명력은 56.9%(F=14.925, p<.001)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간호대학생이 자율적으로 가치 있는 정보를 습득하고, 다양한 문제 시나리오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고려한 교육적 접근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성장 마인드셋 증진을 위한 적극적인 수업 태도 격려와 관련 특강 개설, 적극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식 함양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개설의 활성화가 이루어질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54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