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예원 (경남대학교) 이은주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521 - 531 (11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9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창원시에 소재한 K대학교 간호학과 1학년 9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학습몰입,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동기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서술적 통계, t-test, one-way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직전 학기 성적만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F=4.62, p<.05),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 학습(r=.62, p<.001), 학습동기(r=.52, p<.001) 및 학습몰입(r=.78, p<.001)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몰입(β=.68, p<.001)과 학습동기(β=.16, p=0.32)이었으며, 이들 변수들에 의한 회귀분석모형의 설명력은 63.0%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습몰입을 강화하고,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한 간호교육 중재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