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원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27 - 242 (16page)
DOI
10.21184/jkeia.2015.12.9.4.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하는 행복감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교사교육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예비유아교사 132명으로부터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2.0 프로그램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하는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은 보통 수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특성에 따른 행복감, 교수효능감의 차이는 공통적으로 봉사활동의 경험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고, 성별, 연령, 가족수, 장학금수혜경력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하는 행복감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고 예비유아교사들의 행복감이 증가할수록 교사효능감 또한 증가하여 행복감은 교사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251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