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3 - 58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가진 행복감이 자아탄력성 및 자기결정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를 위해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이 가진 행복감, 자아탄력 성, 그리고 자기결정성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 뒤 행복감이 다른 두 변수(자아탄력성과 자기결정성) 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하였다. 경상남도 지역의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 유아교사 174명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Pearson 상관관계 및 중다회귀분석이 활용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의 내적행복 및 자기조절행복(행복감)은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자아탄력성)과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의 행복감의 자위요인은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의 하위 요인은 자기결정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과에 재학중인 학생들이 대학생활을 거치면서 마주하는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할 뿐만 아니라 이들의 내적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교사 역량 프로그램의 적용 및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