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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람 (송원대학교) 서영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5 - 214 (10page)
DOI
10.21184/jkeia.2018.1.12.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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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 및 교직적성, 주관적 행복감, 취업의지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들 변수간의 상호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예비유아교사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38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각 변수들과의 직접효과와 매개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적성은 역량인식에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직적성은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주관적 행복감은 취업의지에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교직적성은 취업의지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직적성과 취업의지의 관계에서 역량인식은 매개역할을 하지 못하였고, 교직적성과 취업의지의 관계에서 주관적 행복감은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유아예비교사는 대학이 제공하는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심리적 요인을 통하여 유아예비교사의 의식 전환과 함께 직무를 실천할 수 있는 행동으로 연결되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연구는 추후에 유아를 교육하는 사회적 공동책임자인 유아교사의 자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역량인식과 긍정적 행복감을 증진하는 것은 유아교사양성기관에도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자료 및 모형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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