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좌승화 (동의과학대학교) 윤정진 (동명대학교) 이해정 (부산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31 - 238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2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 사회적지지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내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사회적지지가 자아존중감에 관해 설문한 설문지 349부를 분석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행복은 Argyle(2001)의 행복척도를 번안한 권석만의 검사도구를 수정, 보완한 최영옥(2011)의 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적지지는 임진형(2000)이 개발한 도구를 예비유아교사에게 적합하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자아존중감은 Rosenberg(1965)의 자아존중감 도구를 번안한 전병제(1974)의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결과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단계별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에 대한 상관관계에서 총점 및 하위요인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있었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사회적지지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은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사회적지지가 자아존중감에 관련이 높다는 연구를 지지하며 예비유아교사의 대학에서의 교원양성교육에서의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