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미란 (공주대학교) 정은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창의정보문화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51 - 16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마인드셋 및 행복감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마인드셋 및 행복감 간의 구조적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한국 고등학생 427명, 미국 고등학생 276명, 총 703개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한국 고등학생들이 지각한 사회적지지의 하위 요인인 부모지지는 미국 고등학생들보다 낮았고, 교사지지는 차이가 없었으며 친구지지는 한국 학생들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과 마인드셋에는 차이가 없었고, 긍정정서와 행복감은 미국 학생들이 높았다. 둘째, 사회적지지는 자아존중감, 마인드셋, 행복감에 정적인 영향을, 자아존중감은 마인드셋과 행복감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마인드셋은 행복감에 직접 간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고등학생들의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