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739 - 75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학교행복감과 자기주도학습의 이중매개를 통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영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부산교육종단연구 중 고1(2019년) 학생 2,359명 패널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자기주도학습과 학교행복감, 진로성숙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학교행복감과 자기주도학습 또한 진로성숙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팬텀변수를통한 부트스트래핑 결과 학교행복감과 자기주도학습은 자아존중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직접효과에 비해 간접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주도학습 보다 학교행복감의 매개효과가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행복감을 높여줄 수 있는 학교적응 및 소속감 증진 프로그램, 교사와의 관계 형성을 위한 공동체 활동 및상담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1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