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7 - 6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진로미결정이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데 매개변인으로서 중도탈락의도의 효과와 조절변인으로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문대 유아교육과 학생 375명을 대상으로 진로미결정, 중도탈락의도, 진로결정수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검사하고 가설검증을 위해 SPSS 21.0과 SPSS PROCESS Macro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진로미결정이 중도탈락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진로미결정은 중도탈락의도를 매개로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미결정이 중도탈락의도에 미치는 효과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따라 조절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진로미결정, 중도탈락의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등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구조적이고 다각적으로 검증하여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진로교육과 관련된 향후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