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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늬 (충남대학교) 손은령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43 - 68 (26page)
DOI
10.32341/JCER.2020.12.33.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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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미결정 관련 변인을 확인하고, 선행연구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평균 효과크기를 확인하는데 있다. PRISMA flow chart를 기반으로 문헌을 수집하였고 최종적으로 54편을 선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방법에는 무선효과모형을 적용하였고, R 프로그램의 메타분석 패키지를 이용하여 동질성 검정, 출간 편향 검정, 효과크기 분석을 수행하였다. 효과크기는 Cohen(1988)의 기준을 적용하여 높은 효과크기, 중간 효과크기, 낮은 효과크기로 구분하였다. 총 54편의 분석 대상 논문의 상관계수를 이용해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진로정체감, 역기능적 진로사고, 진로준비행동, 진로성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문제해결중심 스트레스대처방식, 부모애착, 내현적자기애,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자아분화, 심리적독립, 사회적지지, 진로장벽의 총 15개의 주요 대학생 진로미결정 관련 변인을 도출하였고, 4개의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각 요인은 진로 선택․행동불안 요인, 준비․자율성부족 요인, 개인 심리 · 정서 요인, 사회적지지 요인으로 분류하여 계량화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진로 준비 · 자율성부족 요인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문제해결중심스트레스대처방식, 부모애착의 순이었고, 진로선택 · 행동불안 요인의 효과크기는 역기능적진로사고, 진로성숙, 진로정체감, 진로준비행동의 순으로 나타났다. 심리 · 정서 요인은 각 내현적자기애, 심리적독립, 자아분화, 사회부과적완벽주의의 순으로 효과크기를 보였으며, 사회적지지 요인의 효과크기는 진로장벽, 사회적지지의 순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조절변인은 출판형태, 측정도구, 개별요인으로 투입하였고, 방향성에 따라 효과가 상쇄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정적효과와 부적효과를 나누어 분석하였다. 정적효과는 측정도구에 따른 차이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출간형태와 개별요인은 각각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적효과의 경우, 출간형태와 측정도구의 각 집단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개별요인은 유의한 조절변수로 나타나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대학생의 진로미결정 연구의 방향성과 한계를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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