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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아 (경북대학교) 김진숙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43 - 166 (24page)
DOI
10.32341/JCER.2022.9.35.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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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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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인지진로이론의 진로 자기관리모형에 근거하여 대학생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진로미결정의 관계에서 특성불안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대학생 50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으며, 그중 432부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했다. 연구모델의 검증을 위해 SPSS 23.0을 이용해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AMOS 23.0을 사용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및 부트스트래핑과 팬텀모형을 활용한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했다. 이때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기각하고 수정지수와 이론에 근거한 수정모형을 활용했으며 수정모형 적합도는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진로미결정에 미치는 직접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진로미결정의 관계에서 특성불안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셋째,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진로미결정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진로미결정에 이르는 경로에서 특성불안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선행하는 순차적 매개효과가 검증됐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진로미결정을 호소하는 대학생 내담자의 진로상담 시, 성격과 정서 요인, 인지 요인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개입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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