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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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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연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9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69 - 578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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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시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중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 평생교육기관의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에 한 학기 동안 참여한 고등학생 실험집단 25명,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25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 참여 전과 후에 김아영과 박인영이 개발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도구 및 Wong과 Law의 WLEIS를 Makama와 동료들이 타당화 한 정서지능 검사도구로 검사를 수행했고,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9.0을 활용하여 독립표본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 참여가 고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과제난이도선호, 자기조절효능감 및 자신감,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인 자기정서이해, 타인정서이해 및 정서조절에서 두 개의 집단 간 유의미한 향상 효과의 차이가 나타났다. 이에 따라, 청소년 평생교육기관에서 고등학생이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에 참여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정서지능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고등학생의 비인지적 요인을 계발시킬 수 있는 교육 체계를 구안하는 데 기초 분석 자료를 제공했다는 데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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