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현정 (연세대학교) 김화영 (연세대학교) 이예진 (연세대학교) 김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982 - 987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교육의 트렌드인 ‘구성주의’ 교육철학의 대표적인 학습 방법은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이며, 이것의 구체적인 모델 예시는 ‘프로젝트중심학습’이다. 팀을 이룬 여러 명의 학습자들은 능동적으로 프로젝트의 주제를 설정하고, 절차를 계획하고, 팀원들과 협업 및 조정을 거쳐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전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그러나 팀 프로젝트의 상황에서 학습자들은 과업 수행의 부담 및 인간관계에 대한 부담을 경험하게 된다.

이에 팀 프로젝트의 협업과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AI 서비스 ‘김조원’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팀원들 간의 원만한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 능력, 적절한 회의 진행 및 정보 리서치 능력을 함양하여 프로젝트중심학습이 유발할 수 있는 진정한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서비스 설계
3. UX 디자인
4.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170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