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옥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1 - 273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교사로서의 저자가 한 남학생을 대상으로 의사소통을 지도하는 경험을 통하여 의사소통 지도 방법과 그것의 교육적 의미를 탐구하는 데에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로서의 나는 학생에게 부족한 대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교사의 역할에 엄마의 역할을 추가하여 의사소통 지도를 시도하였으나, 부모로서의 역할을 대신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둘째, 학생이 또래와 잘 어울리기 위하여 필요한 의사소통 방식으로 감정 표현하기를 지도하였으나 감정 표현하기는 공감과 배려가 동반되어야 감정표현이 잘 일어나고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되었다. 셋째, 의사소통 지도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하였다. 그 이유로는 저자와 참여학생은 상호의존적인 관계이며 저자가 학생의 마음을 공감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넷째, 학생이 의사소통을 배우고 향상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 못지않게 친구들의 배려와 학급 구성원들의 지지가 필요했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지도 방법과 화법교육 내용 구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