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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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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지수 (울산과학대학교) 이태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5 - 24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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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애니메이션의 문제점 중 하나는 사이버 멀미증상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멀미증상을 줄이기 위해 VR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3가지 영상화면 움직임, Pitching, Rolling, Yawing으로 제작하여 실험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SSQ값을 산출하고 멀미에 대한 측정방법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Yawing 축의 회전 방향이 가장 심한 사이버 멀미 증상을 보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영상 연출법과 멀미저감 방안을 발전시켜 VR 환경에 적용한다면 몰입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VR 제작이 가능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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