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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원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용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기수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이석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59 - 867 (9page)
DOI
10.5762/KAIS.2021.22.12.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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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악천후의 도로 환경은 운전자가 안전한 주행환경을 유지하기에 많은 시각적 제약이 있다. 특히, 주행 차선의 시인성이 저하되면 차량이 차로를 이탈하고 교통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차선에 유리알 비드(Bead)를 살포한 후 재귀반사 효과를 통해 차선의 시인성을 확보하고 있으나, 야간 및 악천후 시에는 효과가 적고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그 성능은 급격하게 저하된다. 따라서, 국내외에서는 야간 악천후 시 차선의 시인성을 확보하기 위해 발광형 차선을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검증은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운전자에게 가장 위험한 환경인 야간 악천후 환경에서의 성능 검증은 거의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규모의 야간 악천후 환경을 구현하고 다양한 외부 조명 조건에서 일반 차선 대비 발광형 차선의 성능을 휘도 값 비교를 통해 검증 하였다. 그 결과로 백색차선과 발광형 차선의 휘도 차이는 최대 4.65cd/㎡를 보였다. 또한, 발광형 차선은 백색차선 대비 악천후 시 휘도 감소율이 낮았으며, 외부조명이 전혀 없는 경우에도 일정 휘도 값을 보여 종합적으로 야간 악천후 시 백색차선 대비 높은 휘도 성능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실험 방법
4. 측정결과
5.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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