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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석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원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기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용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59 - 68 (10page)
DOI
10.5762/KAIS.2023.24.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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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표시의 시인성은 노면표시(타겟)와 도로포장(배경)간의 휘도 대비와 직결된다. 그러나 현 국가기준은 노면표시만의 시인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재귀반사계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노면표시 시인성능 평가에 한계가 있다. 이런 이유로 본 연구는 휘도 대비를 이용하여 노면표시의 시인성능 평가 방법을 제안하였고 악천후 기상환경별 휘도 대비 값을 정량화 하였다. 평가 결과 정상 기상조건에서 휘도 대비가 8.02로 나타났으나 안개 시는 0.70, 강우 시는 0.60, 강우 후 습윤시는 0.71로 나타났다. 노면표시만의 휘도는 정상기상에서 3.82, 안개에서 1.98, 강우에서 3.67, 강우 후 습윤 노면에서 2.07로 나타났다. 특히 강우 및 습윤 조건에서는 노면표시 휘도에 비해 오히려 포장면의 휘도가 높게 나타나 사실상 노면표시의 기능발휘가 불가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노면표시의 시인성능 기준으로 휘도대비가 반영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반증한 것이며 향후 보다 다양한 노면표시 유형 및 기상환경 조건에서 실증 실험 범위를 확장하여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악천후 안전과 노면표시 시인성능
3. 악천후 노면표시 휘도 측정
4. 휘도 측정결과
5.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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