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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재훈 (세명대 공연영상학과)
저널정보
영상예술학회 영상예술연구 영상예술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 - 2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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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영화의 내러티브에서 시간은 반드시 선형성을 가지고 진행되지 않는다. 현대 영화의 시간성은 과거의 그것에 비해 그 양상이 점점 복잡해지거나 비틀어 진 형태로 드러나고 있다. 그러한 시간의 비선형성 중에 ‘반복되는 시간’ 구조는 마치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처럼 작용하여 영화 속 인물의 시간과 관객의 시 간을 불일치시킨다. 그러한 ‘반복되는 시간’을 가진 영화의 내러티브는 그 특성상 비디오 게임의 내러티브와 매우 흡사해진다. 시간을 되돌리고 등장인물의 레벨을 리셋시켜 미 션 클리어에 새롭게 도전하는 비디오 게임의 로직과 영화 속 특정 시간대에서 반 복적으로 플롯이 되풀이되는 ‘시간 반복’ 구조의 영화는 놀랄만큼 그 속성이 닮아 있다. 이 글은 그러한 ‘시간 반복’ 구조 영화의 대표작인 <사랑의 블랙홀>을 통해 영 화가 연속적 시간과 비연속적(반복적) 시간을 다루는 방식을 살펴보고 그것을 구 현하기 위해 영화가 취한 기술적 전략에 대해 분석하는 글이다. 이를 위해 영화의 실제 이미지를 통해 촬영과 편집상에서 이루어진 카메라의 각도와 레벨, 샷 사이즈, 템포 등을 살펴보고 파불라와 수제의 측면에서 <사랑의 블랙홀>이 가진 동시성과 연속성의 모호함에 대해 논의해본다. 또한 구체적으로 어떤 면에서 비디오 게임의 내러티브와 유사성을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기 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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