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원 (김포대학교) 이명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3 - 7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소기업의 성장은 국내 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 중소기업들은 글로벌 경제체제의 가속화로 해외진출을 모색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어려운 환경에 당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파악하고 현 시점에서 국내 수출 중소기업들이 평가하는 경쟁력 강화 요인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원하는 수출 중소기업에게 경영전략 상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동시에 수출 중소기업을 위한 올바른 정책 제도의 마련과 지원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분석 기법으로 활용하였다. AHP를 통해 다수의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각 평가 요인이 상대적으로 어느 정도 우선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Ssaty 1990).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수출 중소기업의 임원들과 실무 담당자로 한정하였고, 중소기업 수출 경쟁력에 대한 요인은 기존 문헌 연구와 전문가 의견을 통해 제시하였다. 각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여 현재 수출 업무를 진행하는 중소기업과 앞으로 수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에게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가치있는 정보 제공을 본 연구의 주된 목적으로 삼았다. 분석 결과 마케팅 차원(36.6%), 제조 및 생산차원(30.8%), 경영환경분석 차원(17.2%), 재무 차원(15.3%) 순으로 수출 경쟁력 요인의 중요성이 평가되었다. 세부 요인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가격 경쟁력(15.1%)’, ‘품질관리능력(9.6%)’, ‘브랜드 가치(8.9%)’, ‘거래 및 공급의 안정성 유지(8.2%)’, ‘판로확보능력(7.7%)’ 순으로 그 중요도가 평가되었고, 서열화한 결과 상위 5개 요인이 마케팅과 제조 및 생산 차원에 해당되는 세부 요인들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것처럼 현 시점에서 수출 중소기업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된 연구결과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 요구되는 경쟁력이 무엇인지 깨닫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하길 기대하며, 나아가 본 연구결과가 바람직한 중소기업 수출 정책 및 제도 변화에 기여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