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아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4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7 - 10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표는 현대시의 운율을 시 교육에서 활용하기 위한 읽기 방법을 모색하는 데 있다. 운율은 개념 자체가 지닌 혼란에 더불어 국내로 수용되면서 서구의 언어 및 시사(詩史)와의 차이로 인해 명확한 합의가 어려운 용어가 되었다. 본고는 운율 교육의 목표가 지식을 ‘아는 것’이라기보다 이를 활용하여 시를 읽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 함양에 있다는 데 주목하였다. 따라서 운율을 느끼기 위해 학습자의 시 읽기는 음독 상황을 뜻하는 것이어야 하며, 이러한 음독의 과정에서 시의 전체적 의미와 운율 간의 관계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는 조건 아래 연구를 진행하였다. 길이와 형태 측면에서 자유로운 확대를 꾀한 현대시 텍스트를 음독하며 학습자들은 의도된 호흡의 패턴을 느낌으로써 시의 의미를 추론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이후 시의 다양한 운율에 대한 주체적 발견과 해석을 하는 데 유용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