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욱 (성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4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9 - 9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고등학생의 논증적 텍스트 독해에서 드러나는 편향 양상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고등학생 12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첫째, 논증적 텍스트 독해 전후 주제에 대한 입장 변화 양상, 둘째, 자신의 입장과 동일한 입장과 동일하지 않은 입장에 대한 질적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독자의 반응을 유형화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논증적 텍스트의 주제에 대한 독해 전 입장과 동일한 입장의 글에 대해 더 높은 점수를 부여했으며, 이들 간에는 높은 상관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학생들은 독해 전 입장과 동일한 입장의 글에 대해 더 설득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였으며, 독해 전 입장과 제시 글의 독해 전후 평가 점수 간 차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독해 후 질적 반응 양상은 자신의 입장과 같은 글을 독해할 때와 다른 글을 독해할 때 다른 태도를 취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독해 전 입장이 제시 글 독해에 미친 영향에 대한 반응은 강화, 유지, 거부, 혼란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논증적 텍스트 독해에 편향이 작용했음을 보여주며, 고등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합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독해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