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신애 (대전관평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3 - 27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독자의 다시말하기(retelling)에 드러난 반응을 통해 고등학생의 수준에 따른 문학 독해 양상을 분석하였다. 상하 수준 독자는 공통적으로 작품의 배경과 플롯을 파악하고 인물을 평가할 수 있었으나, 반응의 양과 질에서는 수준별로 차이를 보였다. 하 수준 독자는 다시말하기에서 주요 사건보다 세부적인 내용을 언급하였고, 텍스트를 오독하거나 자의적으로 추론하였으며,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내용에 주목하여 인물을 평가하였다. 상 수준 독자는 핵심 내용을 주로 언급하였으며 복잡한 추론을 할 수 있었다. 배경지식을 활용하거나 텍스트에서 근거를 찾아 작품을 이해하였고, 작가의 서술 의도를 파악하여 인물에 대한 평가를 내렸다. 작품과 사회를 연결 짓는 확장은 상 수준 독자에게서만 나타났다. 이러한 독해 양상을 바탕으로 하 수준 독자에게는 꼼꼼하게 읽으면서 텍스트를 근거로 추론하는 지도, 텍스트의 중심내용과 구조를 파악하는 요약하기 지도를 제안하였으며, 상 수준 독자는 다양한 관점에서 유연하게 사고하도록 지도하며 독해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격려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