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경록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7 - 9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2001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에서 제출된 독자 연구를 다룬 박사 학위 논문과 주요 학술지 중에서 45편을 선정하고, 내용을 분석하여 독자 연구의 동향을 알아보았다. 분석 관점은 독자 유형, 독자 요인, 연구 주제, 배경 이론, 연구 방법, 표집 수, 독서 맥락 등이었다. 분석 기간을 위와 같이 설정하였으나 독자 연구는 2006년 이후 10년 동안 중점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주로 아동 독자와 청소년 독자를 중심으로 독자의 정의적 요인에 주목하고 있었다. 배경 이론의 패러다임은 구성주의, 태도이론, 발달이론, 비판이론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었고, 연구 방법은 조사 연구, 질적 연구, 개념 연구가 많이 채택되고 있었다. 인과 관계 증명보다는 실태 기술을 다룬 논문이 많이 산출되고 있었다. 독서 맥락과 관련하여 아동 독자와 청소년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살펴보았다. 공간 측면에서 학교 안과 학교 밖, 목적의 측면에서 학습독서와 자유독서로 구분되고 있으나 이러한 구분을 불명확하게 처리한 논문들도 다수 있었다. 독자 연구의 방향으로 평생 독자의 발달과 관련한 연구, 독자의 사회문화적 요인에 대한 연구, 인과 관계의 증거를 찾는 연구, 독서의 맥락을 분명히 하는 연구, 사회변혁적 독자 등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