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건아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79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389 - 427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읽기 목적에 따라 독자가 어떤 읽기 과정을 경험하는지 탐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에서는 대학생 독자 8인이 ‘학습’ 및 ‘여가’ 목적의 읽기를 수행하도록 하고, 이 과정에서 생성한 사고구술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은 이들이 설정한 읽기 목적에 따라 다른 읽기 과정을 경험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세부적으로는 목적 설정의 주체, 텍스트 유형에 따른 차이도 확인되었다. 학습 목적으로 읽을 때 참여자들은 내용 자체를 이해하는 데 집중한 반면 여가 목적의 읽기에서는 심미적 반응을 더욱 강하게 드러내기도 하였다. 스스로 학습 목적을 설정한 독자는 다른 독자에 비해 더 능동적인 읽기 과정을 경험하는 것으로 드러나기도 하였다. 온라인 텍스트를 읽음에 따라 보인 읽기 과정의 특성들도 새롭게 조명되었다. 한편으로, 참여자들은 설정한 읽기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전략을 구사하기도 하여 교육적 도움이 필요하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학생 독자들이 목적에 맞는 읽기 전략을 구사할 수 있고 읽기 과정 중 직면하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이 더 많이 탐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