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성민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3 - 121 (29page)
DOI
10.17095/JRR.2021.6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Q 방법론을 적용하여 훌륭한 독자에 대한 국어교사의 인식 유형을 탐색하였다. 76개의 진술문을 투입하여 참여자 47명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훌륭한 독자에 대한 인식 유형은 여섯 가지로 분류되었다. 이들은 독서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 가운데 어디에 초점을 두는지, 지향하는 독해력의 수준이 어떠한지, 주목하는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무엇인지에 따라 나누어 볼 수 있었으며, 어휘력의 중요성이나 매체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식은 두드러지지 않았다. 이 연구는 독서(읽기)의 개념과 훌륭한 독자의 상에 대한 인식이 다층적으로 존재할 수 있음을 보임으로써 독서 교육의 목표를 다양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임으로써 이 연구의 문제의식을 더욱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