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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영 (성균관대학교) 최서진 (성균관대학교) 전성규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반교어문학회 반교어문연구 반교어문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41 - 182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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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대 이후, 한국문학의 중심은 문단에서 독자로 옮겨갔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출판사와 문단은 독자의 존재를 의식하고 그들에 대해 논해 오긴 했으나, 그들이 수용하는 독자는 출판 시장의 수치로 환원되거나 실제 독자가 가진 다층성에 비해 단순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은 경향은 문학장이나 비평장이 담지한 공통의 윤리를 공유하지 않는 범위의 독자를 포함하지 못한다. 보다 넓은 범위의 독자의 목소리가 발생하는 장소로는 ‘왓챠피디아’, ‘알라딘’ 등의 리뷰 플랫폼이 있으며 이곳에서 독자들은 지금 생산되고 있는 한국문학에 대해 기탄없이, 또 거칠고 비정형적으로 발언한다. 실시간으로 생산되는 이들의 발화는 서로를 향한 ‘대화’의 형태로, 연쇄적으로 덧대지고 또 맥락을 형성하며 일종의 공론장을 이룬다. 2010년부터 매년 발간되는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은 한국문학의 전반적 경향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독자들이 모이고 발화하는 대표적 장소다. ‘새로운’ 젊은 작가와 한국소설을 발굴하고자 제정된 젊은작가상은 오늘날 한국문학의 ‘트렌드’를 대표하는 문학상으로 수용되고 있다. 독자들은 한국문학의 ‘트렌드’에 대해 리뷰 플랫폼에서 꾸준히 논쟁해 왔으며, 2010년대 후반부터는 퀴어-페미니즘 문학의 부상과 함께 논의가 격화하고 있다. 독자들은 다양한 목소리로 분화하고 있지만, 독자와 문단 간 소통이 단절된 오늘날의 한국문학 장에서는 그 목소리가 문단에 제대로 전달되고 있지 못하다. 본고는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2010년부터 2023년까지 축적된 약 2,500개의 독자 리뷰를 스크래핑해 적절한 기준으로 분류해 탐색적 데이터 분석(EDA) 방식으로 해석하고, 이를 젊은작가상 제도 내 심사평 텍스트와 비교하는 방식으로 독자-문단 사이의 간극을 가시화하고자 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독자와 문단 사이에 가로놓인 거리감에 대한 구체적인 시야를 확보한 본 연구가 기성 문단이 자성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독자 중심의 비평 공동체’를 구성하는 발돋움판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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