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계형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5 - 1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사회정서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다층구조 중심 유아사회 교육 교과목 수강이 예비유아교사의 준비도 및 실행역량 인식에 미친 효과를 알아보고,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집단 별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고 한다. 연구대상은 C 대학의 유아교육과 학생 중 유아사회교육 수강자 총 79명으로, 집단 1은 2015년도 수강자이고 집단 2는 2016년도의 수강자이다. 두 집단은 모두 다층구조 피라미드 접근에 의거하여 교육을 받았고, 동일한 목표, 주별 수업내용, 교재, 교수에 의해 훈련을 받았으나, 포트폴리오 과제 작성 양식에는 차이를 두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예비유아교사가 인지한 사회정서 문제행동 지도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역량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두 집단의 사전 검사 결과를 공변수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한 결과 집단형태와 이론을 포함한 집단 2가 개별 포트폴리오를 작성한 집단 1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역량의 함양을 나타냈다. 이상의 결과를 논의하고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밝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