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주희 (서울대학교) 박혜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7 - 9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아동들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보육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주목하며, 보육교사가 어떠한 지도전략을 사용해 아동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사회적 지지 및 교사의 효능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지역의 어린이집에서 일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416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긍정적이고 예방적인 문제행동 지도 전략에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지지 척도를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의 사용이 더 많았다.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인 정보적 지지, 정서적 지지, 평가적 지지는 긍정적 예방전략, 긍정적 반응전략과 정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물질적 지지는 긍정적 반응전략과 정적인 관계를 가졌다. 둘째, 교사효능감은 보육 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가 긍정적이고 예방적인 방법을 사용해 아동의 문제행동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를 높이고 교사효능감 증진을 위한 사회 제도적 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