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영 (용인대학교) 박성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3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학교 이후의 청소년기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들을 이해하는 데는 초등학교 시절과는 매우 다른 차별적 고려가 필요하지만, 중등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등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에 대한 현재 중등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은 어떠하며, 현재 학교에서의 지원 실태 및 향후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은 어떠한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경력 3년 이상 지닌 중등 일반교사 7명과 특수교사 5명이 참여하였으며, 각각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별도로 실시하였으며 한 팀당 약 2시간가량 진행되었다. 인터뷰 내용은 질적연구 방법 중 현상학적 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중등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에 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지원 실태, 인식 및 지원 방안에 대한 결과를 각각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향후 중등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수립에 대해 논의하고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