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민욱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이성숙 (이동주학습심리상담센터)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 - 6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디오 모델링은 장애학생들의 사회적, 의사소통, 기능적 및 행동적 기술 향상에 효과적인 증거기반 교수방법이다. 하지만 비디오 모델링의 학업기술 특히 읽기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중점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영유아 및 학령기 장애학생의 비디오 모델링이 읽기교수에 사용된 국내외 실험연구들의 연구 동향 분석 및 그 효과성을 분석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논의 및 시사점을 제언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2018년까지 출판된 국내외 연구 13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들의 개괄적 특징, 비디오 모델링의 읽기교수에의 적용 및 그 효과성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비중복 비율기법 (PND)을 활용한 메타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분석대상 연구들은 전반적으로 비디오 모델링이 장애학생의 읽기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하였지만 중재효과크기는 작으며 유지효과는 중간크기 범주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비디오 모델링의 읽기교수 적용 관련 후속 연구에 대한 논의와 방향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